© 2014-2019. skimA all rights reserved.

1/13

넘실넘실 Refurbishment

 

물결처럼 넘실대는 즐거움의 공간

방과 후에도 학교에 오랜시간 머무르는 학생들을 위해, 돌봄교실이 기존의 질서잡힌 ‘교실’과는 또 다른 즐거움이 넘실대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책상으로 가득한 수업공간 위주의 일반교실과 차별화되며 놀이가 중심이 되는 공간구성을 통해, 공간사용은 더 효율적이면서도 학생들에게 더 많은 놀이공간을 제공할 수 있었다.

교실 양측면으로 물결처럼 흐르는 놀이공간을 층층이 쌓아, 마주보는 놀이공간을 오가며 활발하게 학생들의 자유로운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놀이공간은 부드럽게 굽이치는 모습으로 재미요소를 주고, 학생들이 아늑하게 앉아 뒹굴고 놀 수 있는 공간이 된다.

계단식으로 이루어진 각각의 공간은 서로 다른 모양과 높낮이를 가지는 입체적인 공간이며, 기존의 교실처럼 일방향적이지 않고 마주보며 나란한 공간은 새로운 방식의 교육을 위한 공간이 되어준다. 이 공간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놀이를 하고, 때로는 둥글게 둘러앉아 독서를 하기도하고, 때로는 오목한 공간에서 맘편히 쉬어 갈 수도 있다. 또한 층층이 쌓인 상하부는 수납공간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을 위한 책과 교구로 가득 채워질 것이다.

교실의 중심공간에는 따로 또 같이 두어도 재미있는 모양을 만드는 퍼즐같은 책상을 두어, 돌봄프로그램에 따라 가변적으로 책상의 형태를 바꾸며 둘러앉아 활동 할 수 있도록 하였다.

Project: 꿈담(꿈을담은교실) 돌봄교실
Client: 서울시교육청 /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Type:  Refurbishment
Location: MS Elementary School, Gwanak-gu, Seoul

Architect: skimA, Sejin Kim

Staff in Charge: Yunseon Cho
Date: Oct 2018 - Feb 2019
Status:Completed in Feb 2019

Photography: Yanggil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