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숲마루꿈마루 Refurbishment

 

꿈을 담은 숲속교실 이야기

"어린이들이 숲속 오솔길(복도)을 따라가며, 나무밑에서 책을 본다.  푸른잔디, 무지개, 시냇물, 새둥지(교실 속 놀이공간) 마루에서 함께 어울려 꿈꾸며, 배우고 논다."

 

학생들이 하나의 이야기가 있는 숲속공간을 체험하듯, 복도와 각 교실을 오가며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디자인하고자 하였다.

 
복도공간 전체에 나무형상 조형물을 리듬감있게 배치하여 학생들이 꿈꾸었던 울창한 숲속 공간을 조성하였다. 나무 조형물은 복도의 분위기를 바꿔주고, 학생작품을 매달아 전시하는 등 재미있게 활용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나무조형물 아래에서 곡면의 형태로 교실과 복도 사이를 구불구불 흐르는 벽면은 자유로운 형상으로 학생들의 창의력을 자극한다. 곡면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작은 공간들은 복도쪽으로는 소파가 놓여 그림책쉼터가 되고, 교실쪽으로는 선반이 놓여 책장이 되기도 한다.


교실로 들어서면 곡면벽의 흐름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유선형의 형태로 놀이공간이 펼쳐진다. 수업공간의 영역은 지켜둔채 교실의 후면에 조성된 놀이공간은 다양한 활동을 수용할 수 있게 계획되었다. 또한 반마다 다른 색상계획과 컨셉으로 놀이공간을 디자인하여, 전체 구성은 유사하나 각 반마다 색다른 공간을 갖게하였다. 놀이공간은 때때로 무대가 되기도하고, 하부수납공간에 꽂혀진 책을 꺼내 읽을 수 있는 독서공간이 되기도하고, 모임공간에 모여서 아늑하게 놀 수 있는 아지트가 되어주기도 할 것이다.

Project: 꿈을담은교실 만들기
Client: 서울시교육청 /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Type:  Refurbishment
Location: Samseong Elementary School, Daehak-dong, Gwanak-gu, Seoul

Architect: skimA
Date: Apr-Aug 2018
Status:Completed in Aug 2018

Team: Sejin Kim, Yunseon Cho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