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마곡119안전센터 2nd Prize (우수작)

마곡119안전센터 지명설계 공모제안 

 

마곡119안전센터는 긴박한 상황에 대처해야하는 소방업무를 위한 차고, 사무실, 대기실 간의 유기적이고 효율적인 공간구성과 동선계획을 제공함과 동시에 소방관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생활공간의 쾌적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기존의 관공서 느낌의 건물을 벗어나 마곡이라는 새로운 도사공간에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안전센터이다.

 

효율적인 공간구성 및 동선계획

차고를 중심으로 사무실과 기타 필요시설을 인접배치하고, 2층의 대기실은, ‘진압대원’은 좌측에, ‘구급대원’은 우측계단실 양쪽에 남/여 대원을 구분하여 배치하여, 진압대원은 좌측의 계단을 이용하여 출동하고, 구급대원은 주계단실을 이용하도록 동선을 분리하여 긴박한 출동상황에 대체하도록 계획하였다. 차고에 면한 2층 대기실의 복도는 고정창으로 계획하여 매연과 소음을 차단하고, 시각적으로는 연결되도록 하였으며, 공간의 깊이가 깊은 차고와 복도에는 천장을 계획하여 자연채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쾌적한 생활공간

대원들의 생활공간은, 곡면부에 위치한 휴게실부터 곡선면의 외부계단을 이용하여 3층의 휴게정원을 통해 카페처럼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식당과 더 나아가 공원을 전망할 수 있는 옥상마당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는 단순한 실의 개념이 아닌, 조경을 포함한, 내/외부공간을 넘나드는 방식으로 생활공간의 쾌적성을 확보하도록 계획하였다.

 

미늘창의 외관

수직루버로 이루어진 전면 외관은 곡면을 따라 미늘창으로 계획되어, 휴게공간 등 내/외부공간의 완충공간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외부적으로는 펼쳐지고 내부적으로는 생활공간을 감싸주도록 계획하고, 면이 아닌 각도에 따라, 또 밤낮에 따라 모습을 달리하는 외관으로 계획하여, 새로운 안전센터의 이미지를 부여하도록 계획하였다.

Project: 마곡119안전센터
Client: 강서소방서 / Gangseo Fire Station of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Republic Korea
Type: 지명설계공모 / Competition
Location: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 마곡지구내 / Magok, Gangseo-gu, Seoul, Republic of Korea

Use: 119 Fire Station

Gross Floor Area: 886㎡
Architect: skimA

Date: Mar-Apr 2018
Status: 2nd Prize (우수작)

Team: Sejin Kim, Yunseon Cho

bottom of page